티스토리 뷰

정성스러운 리뷰

화이트해커 되는법 공부

카르타이밍 2017. 8. 17. 18:01


화이트해커라고 들어보셨나요? 해커라고 해서 거부감을 먼저 떠올리는 분들이 많이 있을텐데요. 해커가 모두 나쁜 것은 아닙니다. 특히 화이트해커는 긍정적인 해커라고 말할 수 있지요.


해커는 몇가지 종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. 블랙해커 그리고 화이트해커, 그레이해커로 나뉠 수 있지요.



*블랙해커

블랙해커는 흔히 크래커라고 말을 합니다. 금전적인 이윤을 위해서 움직이는 해커인데요. 타인의 컴퓨터에 침입하여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빼거나 변경하는 악의적인 행동을 하는 해커이지요.



*화이트해커

화이트해커는 요즘말로 정보보안전문가라고 하는데요. IT관련 보안을 위해서 취약점 분석, 모의해킹, 보안S/W 개발 이런 연구를 하며 보안시스템을 구축하여 블랙해커를 막는 선의의 행동을 하는 해커를 말합니다. 블랙해커의 정반대적인 성향을 보이는 해커라고 할 수 있지요.



*그레이해커

그레이해커는 블랙해커와 화이트해커 두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. 그레이해커는 불법적인 해킹을 하기도 하지만 블랙해커처럼 금전에 따르지 않거나 피해를 주지는 않습니다. 악의적인 사이트를 잡아내는 활동을 하기도 하지만 화이트해커와 다른 성향을 띄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

블랙해커와 그레이해커는 따로 직업군이 없지만, 화이트해커의 경우 따로 직업도 있고, 앞으로의 사회를 생각해봤을 때에 유망한 직종의 하나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화이트해커 되는법을 알아보고 있고, 화이트해커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요.



화이트해커 되는법

화이트해커도 분야가 있습니다. 모든 분야를 완벽하게 해낼 수 있는 화이트해커가 되기란 쉽지 않은데요. 화이트해커의 경우 두 가지 분야로 나눠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. 소프트웨어와 네트워크 쪽이지요.



소프트웨어 분야는 악성코드, 모의해킹, 보안 S개발, 취약점 분석 등을 말하며, 네트워크 분야는 네트워크 보안, 보안관제 전문가, 보안 설계 전문가, 침해 사고 대응 전문가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.


우선 처음 화이트해커에 관심이 있고, 화이트해커 되는법을 알고 싶다면 이런 분야가 있고, 자신이 먼저 시작할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



화이트해커가 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아야 하고, 프로그램의 원리 등도 공부를 해야 합니다. C언어나 CCNP, 리눅스 7979 등의 공부도 필요하지요.



화이트해커 되는법은 혼자서 독학으로도 할 수 있으나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화이트해커가 되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화이트해커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을 선택하여 다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.



우리나라는 아직 화이트해커를 양성할 수 있는 기관이 부족하며, 매우 한정적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화이트해커가 되기 위해서는 많이 알아보고 많은 공부를 요한다고 할 수 있지요.



화이트해커라는 직업은 앞으로 상당히 유망한 직종이 될 것이며, 화이트해커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필요로하는 기관은 더 많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.


여러분들도 충분히 화이트해커가 될 수 있습니다.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루는데 관심이 있고, 화이트해커라는 직업에 관심이 있다면 자신의 직업을 화이트해커로 선택해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되네요.




댓글